시민이 만드는 생활정책연구원

부설기관 연구소 소개

연구소장 인사말

우리는 지구 쓰레기 문제에 대응하는 쓰레기센터입니다.

전 세계의 쓰레기가 점점 하나로 이어지고 있습니다.물과 바람으로 이동한 쓰레기는 바다를 통해 공간적으로 이어지고 있으며,반세기 전에 버린 쓰레기는 오늘을 지나 미래세대로 이어지는시간적 연결을 만들고 있습니다.

더욱이 쓰레기는 기후 위기라는 더 큰 문제로 이어져우리의 일상 역시 변화시키고 있습니다.우리의 삶과 쓰레기 문제는 이제 점점 복잡하고 단단하게 매듭지어지고 있는 것입니다.쓰레기센터는 인류와 쓰레기 문제의 연결고리를 끊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쓰레기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교육하고,쓰레기 관련 법규를 개선하며,재사용 · 재활용을 통한 환경가치를 창출하고,기업과 개인의 환경 경영을 지원하며,전 세계적인 연대를 통해 쓰레기 문제를 근본적 해결책을 찾으려 합니다.우리는 이런 노력이 쓰레기 문제 해결이라는 긴 여정 속에서여러분의 손에서 손으로 이어지길 희망합니다.

함께 걸으면 길이 됩니다. 쓰레기센터와 함께 긴 여정의 길잡이가 되어주세요.

쓰레기 문제는 단순히 보이는 부분과 당면의 과제를 넘어 우리의 인식과 행동그리고 사회적 구조에 깊이 관련되어 있습니다.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가 힘을 모아,잘못된 인식을 바꾸고,실질적인 대안을 탐색하며,그것들을 우리 일상에 녹여내야 합니다.우리의 작은 변화가 큰 차이를 만들 수 있음을 기억해 주세요.

그리고 지금 바로 쓰레기 문제와 맞서 싸우는 이 긴 여정에 함께해 주세요.우리는 여러분의 손을 잡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고 싶습니다.항상 여러분과 함께하는 쓰레기센터가 되겠습니다.

쓰레기센터 센터장

쓰레기센터의 5대 역할

쓰레기센터는 ‘trash’를 생각하고 ‘T.R.A.S.H’를 추구합니다.